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BK21 기후변화대응 에너지 신산업 융합인재 양성사업단 단장 김성수입니다.

본 “기후변화대응 에너지 신산업 융합인재 양성사업단”은 국내 최대 규모 단일학과 조직으로서, 지역맞춤형 에너지 신산업을 리드할 다학제적 융합지식과 실천적 창의성을 갖춘 융합·창의 인재 양성 및 세계적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단은 전기화학에너지, 광·물리에너지, 화공·바이오에너지 분야의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7명의 전임교수와 3명의 겸무교수 61명의 대학원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을 토대로 대학원생 교육 부문에서 공유기반 융합 교육과 취창업 실무 교육을 지향하고 국제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우수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교수 1인당 1건의 핵심기술을 택하여 교육연구단의 10대 핵심기술을 선정하고 이의 연구개발, 기술이전, 사업화를 집중 추진할 계획입니다. 대전·세종·충청 에너지 신산업 분야 비용절감효과에 의한 경쟁력 강화와 신시장 개척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 기후변화대응의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제화를 지향하여 해외 석학들의 방문을 재정적, 학문적인 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국내 여러 산업체 및 연구기관은 물론 우수해외기관과의 활발한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사업단의 글로벌화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단은 이러한 계획들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위하여 최대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며, 그 결과 에너지공학의 학문적 가치와 국가가 지향하는 차세대 핵심기술의 가치가 접목된 에너지, 바이오 기술을 더욱 심화 발전, 확보함으로써 선도적인 에너지공학의 위상을 확립하고자 합니다.